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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소리를 밟다

물소리를 밟다를 읽고

<물소리를 밟다>를 읽고

송준용

 

나는 정홍순의 시를 읽고 나서 이색적인 느낌을 받았다그 느낌이란 항용 서정시에서 보아왔던 것과는 다른 이질적인 것이었다나는 여기서 예시를 들어 그 근거를 제공해 보겠다.

 

나는 북관(北關)에 혼자 누워서

어느 아침 의원(醫員)을 뵈이었다

의원은 여래(如來)같은 상을 하고 관공(關公)의 수염을 드리워서

먼 옛적 어느 나라 신선 같은 데

새끼손톱 길게 돋은 손을 내어

묵묵하니 한참 맥을 짚더니

문득 물어 고향이 어디냐 한다

 

이상은 백석의 시 <고향>의 첫 부분이다백석은 어떠한 기교도 어떠한 덧칠도 없이 민낯 그대로 진술하고 있다그런데도 서정시가 지녀야 할 시적미학을 성취하고 있다.

 

순사 기무라(木村)가 게다 딸각거리던

달산(達山)에도 1930년대는 있었다


설 끓인 물에 덤벙덤벙 당근

발목쟁이 털 손질하려고 틀어쥔 기무라

천벌 나게 걷어차고 달음 친

수탉의 발가락 끝에 닥다글닥다글

달라붙은 세질목(三道項)이 있었다

 

정홍순은 <남면주재소>에서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여기서도 시적미학을 위한 어떠한 기교도 장치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정부분 시적미학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그 원인을 유추해 보면 백석은 북방(평북 정주)의 언어를 정홍순은 남방(충남 태안)의 언어를 꾹꾹 눌러가면서 감칠맛 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거기다가 이따금 등장하고 있는 민속이나 고사(故事)들도 한 몫을 하고 있다이 시 외에도 많은 작품들이 그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시대는 바야흐로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정보화시대를 지나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바뀌었다.이러한 변화와 변모 속에서 어찌 시만이 독야청청(獨也靑靑)하라고 할 수 있겠는가그동안 많은 유형(類型)의 시들이 여러 가지 형태의 옷을 입고 등장했지만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었다문학이 지녀야할 항구성(恒久性)의 결여 때문이었다그러한 점에서 정홍순이 가고 있는 시적방향은 무척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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